7편. 비트코인 투자 성향별 준비사항(2) 해외 거래소 vs 국내거래소
우리방 기준 1단계 투자자 = 국내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그 외 코인을 사서 사이클 종료 시점까지 보유하고자 하는 투자자
1단계 투자자 성향을 위와 같이 정의 했었습니다.
우리는 원화(KRW)를 사용하는 사람들로서 원화를 입출금 할 수 있는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 같은 거점 거래소 이용이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거래소는 매우 취약한 안정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취약한지 알아봅시다.
세계 3위 거래소 였던 FTX가 파산한 이유는 우리가 비트코인 1개를 사든 10개를 사든 거래소 내부에서는 비트코인을 실제로 더 보유하지 않고 사용자들의 계좌의 숫자만 바뀌는 사기 거래소였기 때문에
당시 바이낸스의 CEO였던 창펑자오가 FTX의 이 점을 지적하며 수많은 투자자들의 출금이 이어졌고, 결국 거대 거래소 였던 FTX가 단 2일만에 파산 선언을 해버렸습니다.
제가 이 사태를 직접 경험한 사람이기 때문에 후에 거래소들의 지분구조나 보안, 안전성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거래소에서 실제로 코인을 얼마나 들고 있는지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이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되는 거래소를 이용해야합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 코인 거래소들은 FTX와 같은 이유로는 파산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비트코인 1개를 사면 평균 0.999개를 거래소 상에서 실제로 매수하기 때문이죠. 이는 업비트가 주기적으로 발행하는 보고서에 실려 있는 내용이라서 이 내용이 거짓이 아닌이상 거래소 자체의 뱅크런은 사실상 일어날 수 없습니다.
10만명이 동시에 출금 요청을 해도 모든 비트코인을 팔아서 현금으로 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시중은행과의 연동이 문제가 됩니다.
업비트는 케이뱅크, 빗썸은 농협, 코인원은 카카오 뱅크라는 국내 시중은행에 연동되어 있어서 계좌만 연결된 것이 아니라 모든 사용자들의 예치금을 은행에서 보관하고 코인을 구매했을 때만 해당 차액만큼을 실제 코인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우리의 모든 예치금은 거래소가 아닌 은행에 들어있는데,
문제는 은행에서 거래소의 예치금을 따로 분리하여 보관하지 않는데 있습니다.
그들은 (주)업비트 계좌 한개의 예금자보호만을 인정하기 때문에 케이뱅크가 뱅크런이 일어났을때 수조의 예치금 중 단 5천만원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은행의 지급준비율 그러니까 은행이 예금자의 돈을 반드시 보관해야하는 비율은 단 7%입니다. 그 외 93%는 대출하거나 사업 자금으로 사용합니다. 은행은 국제 정세가 어려워지면 언제나 파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은행이 파산해버릴 뿐인데 지급준비율을 100%에 가깝게 건전하게 유지하고 있는 코인 거래소가 함께 파산해버릴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것이죠.
따라서 저는 100% 지분을 국내 거래소에만 두는 것을 비추천드립니다.
이 것은 해외 거래소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개 거래소에 여러분의 시드 전체를 넣어두는 것은 굉장한 리스크에 노출 시키는 행위입니다.
1위 거래소인 바이낸스도 미국 주도 코인베이스도 그 어떤 이유에서든지 파산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항상 존재합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리먼브라더스가 역사속으로 사라질지 누가 알았겠습니까 게다가 여기는 코인판입니다.
자기 자산은 자기가 지켜야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맥시들 그리고 웹3를 잘 이용하는 사람들은 최종적으로 자신의 개인지갑에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보유합니다.
사실 암호화폐는 개인지갑에서 다른 사람의 개인지갑으로 전송되는 P2P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므로 이 방법만이 진짜 내 코인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불장(미친듯이 코인 가격이 올라가는 시점)이 오면 국내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의 코인 가격차이가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으로 최대 25%까지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 때가되면 국내 거래소에서 사는 것이 25% 손해라는 것 입니다.
반대로 해외 거래소에서 들고만 있다가 국내 거래소에 팔면 25%가 이득인 것이죠.
현재 김치프리미엄은 1% 수준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평온한 시기에 해외거래소에 옮겨 놓고 불장이 오면 국내 거래소로 옮겨 팔아서 차익을 추가로 보는 방법이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2단계 투자자 = 해외거래소에서 런치풀, 예치 등 서비스를 이용하여 추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
2단계 투자자를 포함한 1단계 투자자도
1. 리스크 분산을 통한 안정성
2. 김치 프리미엄을 역으로 혜택으로 바꾸기
를 위해 해외거래소 최소 1개 내지 3개정도의 추가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가입해야하는 거래소로는
1. 바이낸스(계좌가 없다면 가입 무조건 필수)
2. 바이비트
3. OKX
정도가 있으며,
2티어로 Gate.io, MEXC 정도까지 있으면,
매우 원활한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가입 할 때 초대코드가 있다면 영구적으로 수수료 20%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신규 가입자들은 초대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레퍼런스 팔이로 보이셔도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네요.. ㅜㅜ
어짜피 가입하실 거라면 서로 이득이기 때문에 굳이 초대코드를 사용안할 이유가 없으니 말입니다.
- 바이낸스 가입 방법 및 코인 이체방법(블로그 링크)✨
- 바이낸스 바로가입
- 바이비트 바로가입
- OKX 바로가입
- Gate.io 바로가입
- MEXC 바로가입
바이낸스가입 방법을 제 남는 블로그 하나에 올려두었고,
나머지 거래소들은 가입방법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초대코드만 링크해두었습니다.
모든 거래소 가입은 필수가 아니며,
이미 가입되어 있으신 분들은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까지 해서 2단계 투자자들이 준비해야하는 사항까지는 완료되었고,
3단계 투자부터는 실제로 우리가 준비해야하는 프로젝트가 나오면 그 때 언급하면서 준비해야할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벌써 7편만에 우리가 물리적으로 준비해야할만한 것들은 끝이 났습니다.
🔜다음편은 2단계 투자자들이 7월 중순 전까지 무조건 참여했으면 하는 프로젝트를 바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시간은 갖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이번 사이클에서 가장 기대되는 프로젝트이기에 2단계 투자자분들은 조금이라도 참여하셨으면 합니다.
🔜그 이후 부터는 생소한 암호화폐 투자 및 투자에 필요한 개념들 중 필수적으로 이해해야하는 개념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투자가 너무 도박 같고,
매매할 때마다 스트레스 받으시고,
불안하고 잠도 못주무신다면?
비트코인 투자 혼자 하지 마시고,
나머지?가 운영하는 비트코인 공부방에 참여해보세요
먼저 쓰레드(SNS)에서 어떠한 글들을 올리는지 확인 하신후
👉 쓰레드 살펴보기(클릭)
자신의 투자 성향과 맞다고 느끼시면? 공부방에 입장하셔서 공부해봅시다.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 영구 수수료 20% 할인 초대 코드로 가입하기
👉 바이낸스 수수료 최대 할인 가입하기 (클릭)
중국 최대 거래소 해시키, 300HSK 받고 가입하기
👉 해시키 거래소 최대 혜택 가입하기 (클릭)
공부방에서는?
1️⃣비트코인 사이클 이해를 통해 최소 반년 이상의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뷰(시야) 형성
2️⃣단기 매매에 의한 도파민 중독 피하기
3️⃣투자에 대한 건강한 공부법, 마인드셋 공유
4️⃣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3단계 선택지를 선택하여 자율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5️⃣투자하는 동안 아무런 스트레스를 받지않는 심적 트레이닝
6️⃣결국 우리 대부분이 부자되기 (마인드, 자산, 지식 모든 부분에서)
'비트코인 나머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공부] 5편. 비트코인 사이클 매매 얼마나 벌수 있을까? (2) | 2024.09.27 |
---|---|
[비트코인 공부] 4편. 비트코인 사이클 매매법 (1) | 2024.07.17 |
[비트코인 공부] 3편. 비트코인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1) 자신의 투자성향 찾기 (0) | 2024.07.10 |
[비트코인 공부] 2편. 왜 하필 비트코인일까? 비트코인은 사기일까? (1) | 2024.07.05 |
[비트코인 공부] 1편. 왜 하필 비트코인일까? 비트코인 가격 상승 이유 (1) | 2024.07.03 |
댓글